• 백업: kaisei-group.co.kr

    일본 통장 개설하기

    일본
    작성자
    세이가쿠샤코리아
    작성일
    2019-03-26 16:43
    조회
    13

    일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장이 필수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받는다거나 현금을 저금하여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도 필수이죠.

    그렇다면 일본 계좌는 어떤 식으로 만들어야 하고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주소등록을 완료한 재류카드, 여권, 인감도장, 일본 주소, 연락처. 입금할 돈(최소 1,000엔)이 필요합니다.


    일본의 대표 은행들

    1. 미츠비시 도쿄 UFJ은행 - 6개월 이하 거주자 통장 개설 불가

    2. 유쵸은행(우체국) - 초기 6개월은 입출금 용도로만 사용가능

    3. 미즈호 은행 - 6개월 이하 거주자 통장 개설 불가

    4. 미츠이 스미토모 은행 - 6개월 이하 거주자 통장 개설 불가

    5. 리소나 은행 - 6개월 이하 거주자 통장 개설 불가

    6. 신세이 은행 - 체류기간 상관없이 통장 개설 가능


    이렇게가 대표 은행입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일본에서 최소 6개월을 일본에서 거주를 해야지만 통장을 생성해주기 때문에 비교적 외국인들에게 통장을 잘 만들어주고 현재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 두 곳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유쵸은행(우체국)

    유쵸은행은 우리나라의 우체국 은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전국 우체국 어디에서나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에 체류기간 상관없이 서류가 구비만 되어 있다면 얼마든지 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국에 지점이 있고 많은 곳에 ATM기기가 있어서 접근성 또한 굉장히 용이합니다. 다른 장점은 유쵸은행 ATM기기는 타 은행에도 설치가 되어있어서 타은행계좌가 없다고 하더라고 타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 은행같은 경우는 지점이 다른 곳에서 거래를 하면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유쵸은행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유쵸은행도 체류기간이 6개월 미만이라면 입출금 용도 외의 다른 활동은 불가능하고 최소 6개월 이상 거주를 해야지만 은행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신세이 은행

     신세이 은행은 최근에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은행입니다. 일본 단기 유학생부터 워킹홀리데이, 직장인들까지 폭널게 선택하는 은행입니다. 이 신세이 은행은 체류기간이 6개월 미만이라고 해도 통장개설이 가능하며 가장 큰 장점은 종이 통장을 발급하지 않고 인터넷 계좌로만 발급한다는 점입니다.

    이 신세이 은행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첫번째 장점은 일단 편의점 ATM기기에서의 입금/출금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두번째 장점은 다른 은행으로 인터넷 송금할 시, 월 1회가 무료이며 첫 달은 5회가 무료입니다.

    세번째 장점은 IC카드를 당일 날 받을 수 있습니다. 타 은행들은 오래 기다려서 택배로 받는 경우가 많은데 신세이 은행은 당일 받을 수 있으며 선택할 수 있는 카드 색깔도 32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희망하는 색깔의 카드가 없을 시에는 택배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