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업: kaisei-group.co.kr

    유급휴가(有給休暇)는 줄여서 뭐라고 말할까?[일본 비즈니스 용어]

    취업
    작성자
    세이가쿠샤코리아
    작성일
    2020-07-30 18:18
    조회
    20

    안녕하세요! 세이가쿠샤코리아입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에게 취업과 관련한 유익하고 좋은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번 일본 취업정보에서는 잠깐 쉬어가는 타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유급휴가의 약자 및 그와 비슷한 용어에 대해 함께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즈니스 용어 중 우리가 익숙하게 접하고 있는 유급휴가(有給休暇), 줄여서 쓰면 有給(유급)인지 有休(유휴)인지 참 알쏭달쏭합니다. 게다가 읽는 법도 둘 다 ゆうきゅう로 똑같아서 헷갈리기 쉬운데, 어떻게 써야 맞는 표기가 될까요?

    1. 둘 다 정답이다!

    먼저 유급휴가의 뜻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유급휴가(有給休暇(ゆうきゅうきゅうか))란, 휴일 이외에 회사를 쉴 때 취득하게 되며, 이 때 회사를 쉬어 근무하지 않아도 임금이 지불되는 휴가를 뜻하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단어의 약자는 有給일까요? 아니면 有休일까요? 정답을 말해드리자면, 둘 다 맞는 표기입니다! 有給(유급)과 有休(유휴) 모두 유급휴가의 준말이며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有給(유급)'급료 지급이 있는 것. 또는 급료가 지불되는 것'으로도 쓰이기 때문에 굳이 둘 중 하나를 택하자면 有休(유휴)가 되겠습니다!

    2. 有給休暇(유급휴가)도 약자?

    그런데, 알고보면 유급휴가라는 단어도 실은 줄임말이라는 사실!

    유급휴가의 정식 명칭은 '연차유급휴가(年次有給休暇)'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차유급휴가에서 줄인 '연휴(年休)'를 쓰기도 하며,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정식 명칭을 그대로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급휴가의 약자로 有給, 有休에 年休까지, 정말 다양한 약자들이 현재 사람들에게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으니 이 기회에 꼭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代休(대휴)란?

    그리고, 이들과 비슷한 단어인 代休(대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대휴(代休(だいきゅう))란, 일요일이나 국경일 등 휴일에 출근하는 대신으로 노동일에 얻는 휴가를 뜻하는 말입니다. 유급휴가와는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의미의 용어이며,

    有給, 有休, 年休와 달리 代休는 어떠한 숙어의 약자가 아니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예시 문장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알아본 단어 有給, 有休, 年休, 代休을 이용한 짧은 예시문장을 통해 단어들을 함께 익혀볼까요?

    有給(ゆうきゅう)

    来週、やっと有給を取得するようになった。

    다음주 휴가를 취득하게 되었다.

    有休(ゆうきゅう)

    有休をとって家でのんびりする。

    휴가를 얻어 집에서 느긋하게 쉰다.

    年休(ねんきゅう)

    毎年母の誕生日ごとに年休を使っています。

    매년 어머니 생신때마다 휴가를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