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업: kaisei-group.co.kr

    인턴십 준비를 위한 모든 것 - 찾기부터 준비까지

    취업
    작성자
    세이가쿠샤코리아
    작성일
    2020-07-01 19:57
    조회
    13

    안녕하세요! 세이가쿠샤코리아입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에게 취업과 관련한 유익하고 좋은 정보를 가지고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인턴십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취업에 더욱 유리하게 다가서기 위해서는 보통 인턴십에 참가하기 마련입니다. 자신이 고른 회사 안에서 다양한 기업활동을 체험해보고, 그 경험들을 토대로 자신에게 어떤 업계나 진로가 맞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자 스펙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 때 인턴십 활동을 성실하게 한다면 정직원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취준생들에게 인기이며 인턴십을 두고 서로 경쟁하고 있는 현황입니다.

    그렇다면 보다 성공적인 인턴십을 위해서, 인턴십을 찾는 것에서부터 준비하기까지의 과정 중 알아두어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지 저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https://diamond.jp/articles/-/241077



    위 글에서는 인턴십 준비과정을 3가지로 분류하여 인턴십을 성공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턴십 찾는 법

    2 인턴십을 고를 때의 포인트

    3 인턴십을 위한 준비

    1 인턴십 찾는 법

    인턴십 기업을 찾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위 글에서는 6가지를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1. 지망하는 기업의 채용 홈페이지를 확인하기

    우선 자신이 희망하는 기업 채용페이지에 인턴십에 관한 정보가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혹시 존재하지 않는다면 같은 업계의 다른 회사들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취활 전문 정보 사이트(就活ナビサイト) 및 인턴십 구인사이트 활용하기

    마이나비(マイナビ)나 리쿠나비(リクナビ) 등의 취활 정보 사이트에서도 인턴십에 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혹시 지망하는 기업이 아직 없다면 '개최지역'이나 '개최시기', '업종' 등 조건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인턴 합동설명회에 참가하기

    인턴 합동설명회란 대형 취활 정보 사이트가 주최하는 인턴설명회로, 한번에 여러 기업이 참가하여 각 기업마다 인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설명회입니다. 자신이 지망하는 기업 뿐만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업계나 기업을 이 설명회를 통해 접해보고 관심을 가질 수도 있기에 장래성도 있고 유익한 설명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도 진행하고 있으므로 걱정 없이 가볍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4. 스카우트형 취활 사이트에 등록하여 기업으로부터 제안받기

    스카우트형 취활 사이트에서는 학생이 자신의 프로필이나 적성검사 결과 등을 등록해두면 기업이 해당 정보를 보고 스카우트를 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채용전형 및 인턴십에 대한 안내를 해주기 때문에 아직 업계나 기업을 정하지 못한 취준생에게도 유익한 사이트입니다.

    5. 대학 경력개발센터에서 인턴십 구인을 확인하기

    기업이나 취활 사이트 뿐만 아니라 각 대학 경력개발센터에서도 인턴십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거나 경력개발센터 사이트를 참고하여 인턴십 구인을 확인하는 것도 인턴십을 찾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6. 선배로부터의 평판이나 입소문 참고하기

    마지막은 인턴십을 참여한 경험이 있는 선배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대학 선배에게 인턴십에 대해 물어보고 그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트위터 등 SNS에서 게시글을 참고하는 방법이 있는데, 최근에는 SNS에 자신의 취업활동 경험을 후기로 올리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글을 참고함으로써 모르는 사람이지만 직접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인턴십을 고를 때의 포인트

    두번째로는 인턴십을 고를 때 고려해두면 좋을 포인트입니다. 자신에게 유익한 인턴십을 고르기 위한 포인트로 위 글에서는 2가지를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1. 인턴 기간의 길이

    인턴 기간의 길이가 길면 길수록 해당 인턴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도 많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오랜 기간동안 실시하는 인턴십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원과 함께 일할 수 있는지

    최근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사원과 함께 일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해당 방식보다는 인사부만으로 완결하는 것이 편한 방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원과 직접 마주하고 같이 일함으로써 얻어지는 기업 경험이 더욱 풍부하고 유익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이에 해당하는 인턴십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인턴십을 위한 준비

    마지막으로는 인턴십에 참가하기 위해 실제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을 3가지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1. 자기분석

    마이나비 편집장의 말에 의하면, 자기분석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이 어떤 것을 지향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인턴십에 참가하는 목적 설명

    자기분석을 한 이후에는 자신이 해당 인턴십에 참가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까지 포함해서 준비할 필요는 없지만, 왜 인턴십에 참여하고자 하는지를 말로 명확하고 쉽게 설명함으로써 보다 진중한 태도로 임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인턴십 합불 여부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업계에 대한 시야 넓히기

    자신이 희망하는 업계의 인턴십만을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보다 시야를 넓게 가져 업계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인턴십을 실시하는 기업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인턴십을 '업계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 업계를 넓게 살펴보는 것이 차후 취활에도 유익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인턴십을 찾는 것에서부터 준비하기까지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인턴십을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 글과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셔서 인턴십 합격을 위한 준비과정에 적극 활용하시면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